아무것도 아닌데 뭐라도 된 것처럼
칼빈주의 5대 교리 본문
칼빈주의 5대 교리 [-主義 五大 敎理, the Five Points of Calvinism, TULIP]
칼빈주의 5대 교리의 배경
종교개혁 이후 네덜란드 교회는 유럽의 다른 주요 프로테스탄트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벨직 및 하이델베르크 신앙고백'(the Belgic and Heidelberg Confessions of Faith)을 지켜왔고, 위의 두 고백서는 종교개혁의 교의를 정확히 반영한 것이었다. 그러나 알미니우스(Arminius)의 제자들은 스승이 세상을 떠난(1609년) 다음해에 위와 같은 종교개혁의 교의들을 배척하고, 그 고백에 반대하는 소위 '항론파(抗論派) 교회'(the Remonstrant Church)를 설립하고 5대 교리(신조)를 발표했다.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
5대 교리가 발표되자 1618년 11월 13일부터 다음해 5월 9일까지 네덜란드 도르트(Dort, Dortrecht)에서 '범 개혁주의 교회 대회'(the Pan-Reformed Synod of Dort)가 소집되어 성경에 비추어 '알미니안주의 5대 교리'를 검토하게 되었다. 도르트 대회는 7개월에 걸쳐 154차례나 회의를 거듭한 끝에 알미니안주의가 하나님의 말씀에 위배되는 교리임을 선언했고, 동시에 이에 대조되는 '칼빈주의 5대 교리'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게 된다.
그러나 1630년에 알미니우스주의자들은 다시 회복되었고 후에 감리교를 비롯한 성결교, 구세군, 오순절 계통의 교단들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알미니안주의(Arminianism) |
칼빈주의(Calvinism) 5대 교리 |
인간의 무능력
인간은 타락하였으므로 신앙 혹은 여하한의 선행을 위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
① 인간의 전적 부패(人間-全的 腐敗, Total Depravity)
'전적 타락'이라고도 한다. 인간은 영적으로 무능력하고 전적으로 타락하였다.
거듭나기 전의 아담의 모든 후손은 죄의 노예이며, 사탄에 사로잡혀 있고, 진리가 무엇인지 모르고 스스로는 자신을 구원할 수 없다. 하나님은 아담을 의롭게, 죄없이 지으셨으나 아담의 불순종으로 인하여 그 피를 이어받은 후손은 죄인이 되었고 사망 아래 놓이게 되었다.
아담의 후손은 세상에서 모든 선택의 자유는 있으나, 죄악 중에 출생했기 때문에 선과 악을 선택할 능력을 가지지 못한다. 사람의 의지는 죄의 본성에 매여 있어서 성령으로 거듭나기 전에는 스스로 회개도, 믿음도, 사탄에게서 벗어날 수도 없고, 하나님께로 나아갈 수도 없으며, 진리도 가질 수 없고, 깨달을 수도 없다.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구원을 받아야 한다(시51:5; 요5:42; 롬5:12; 7:18,23; 고전2:14; 엡2:1). |
조건적 선택
하나님은 개인의 신앙과 불신앙의 예지에 근거해 선택과 유기를 결정하신다.
즉, 하나님은 복음의 부르심에 응답하리라고 예지하신 각 사람을 선택하시는데, 이것은 조건적 선택이다. |
② 무조건적 선택(無條件的 選擇, Unconditional Election)
첫 인류 아담이 타락한 이후, 그의 모든 후손은 죄 가운데 태어나고, 사망의 권세 아래 놓였다. 그들은 창조주 하나님을 마음에 두기를 싫어하며, 이 세상을 좇고, 공중 권세 잡은 자의 뜻을 따라 살기를 즐겨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인간을 죄와 사망 아래 놓아두시는 것은 당연하다. 이처럼 죽어 있고 죄 아래 놓인 인간이 스스로 살아날 수는 없다. 이 모든 상태에 대한 치료책은 오직 하나님뿐이다. 즉, 어떤 사람이 영적으로 살아나기(거듭나기) 위해서, 그 스스로는 이 일을 성취할 수 없기 때문에 그를 살리신 이는 바로 하나님이시라는 결론에 이른다.
하나님은 구원받을 자의 공로나 열심을 보시고 구원하시는 것이 아니라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시는' 절대 주권적 선택에 의해 무조건적이고 자의적인 판단과 결정에 따라서 인간을 구원하신다(롬9:15,21; 엡1:4-5; 2:10). |
보편적 대속
구원받는 자는 그리스도를 믿는 자뿐이지만 그렇다해도 그리스도는 모든 인류를 구원하시고 속죄하시기 위해 죽으셨다. |
③ 제한 속죄(制限 贖罪, Limited Atonement)
하나님께서 친히 선택하신 자들을 구속하시기 위해서 예수 그리스도로 하여금 육신을 입고 세상에 임하게 하셨으며, 죄의 희생물로서 자기 백성이 받을 형벌을 대신 받게 하셨다. 선택받은 자들은 믿음을 통해서 모든 죄와 형벌이 그리스도에게로 전가되며, 모든 죄와 정죄에서 자유를 얻는다. 예수의 순종과 고난을 통한 자비와 은총은 그를 믿는 모든 사람에게 율법의 마침이 되며, 그리스도의 의는 그들에게로 옮겨져 선택받은 자들은 믿음으로 의롭게 되며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게 된다. 이 때의 믿음은 구원의 조건이 아니다.
한편, 그리스도는 하나님 아버지께서 자기에게 택하여 주신 자들만을 회개시키고 구원하시려고 오셨다(요17:16; 엡1:4). 즉, '이것은 죄 사함을 얻게 하려고 많은 사람을 위하여 흘리는바 나의 피 곧 언약의 피니라'(마26:28)고 예수께서 자기 피를 흘려주었다고 친히 말씀하셨던 자들을 위해 죽으신 것이다. 이는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시기 위해 이 세상에 오신 목적(택하신 자를 구원하시기 위해)을 정확히 설명해 준다(마1:21). |
항력적 은혜
하나님의 은혜는 거절될 수도 있다.
즉, 인간의 중생과 회심은 성령의 역사이기는 하지만 인간 의지의 제한을 받는다.
성령께서 사람을 그리스도께 이끌기 위해 역사하실 때에 실질적으로는 거부당할 수도 있고 또 성령의 뜻이 좌절될 수도 있다. 죄인이 자진해서 성령을 받겠다고 하지 않는 한 성령께서는 중생의 역사 및 회심의 역사를 베푸실 수 없다. |
④ 불가항력적 은혜(不可抗力的 恩惠, Irresistible Grace)
성부, 성자, 성령 삼위 하나님이 다 함께 구원에 참여하신다. 그중에서도 성령은 선택받고 부르신 자들이 구원받을 수 있도록 유효하게, 저항할 수 없도록 역사하신다. 복음을 통한 외적인 사역은 구원의 부름을 주는 것이다.
그러나 본질상 죄와 허물로 죽은 자가 스스로는 회개하거나 복음의 초청에 응할 수 없다. 성령 하나님께서 '내적 부르심'을 주셔야만 한다. 성령이 죄인의 마음에 은혜롭게 역사하심으로써 진리를 알게 되고 믿게 되며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성령께서 사람들을 그의 은혜로 부르실 때에, 그 부르심은 하나님의 저항할 수 없는 은혜의 표시인 것이다(요6:37-40; 롬8:18-39; 벧전5:10). |
은총으로부터의 타락 가능성
믿는 자라고 모두 확실히 견인되는 것이 아니라 은총으로부터 타락할 가능성도 있다. 즉, 구원받은 사람이라도 종국에 가서는 구원을 상실할 수도 있다. |
⑤ 성도의 견인(聖徒-堅忍, Perseverance of Saints)
하나님으로부터 택함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뿌림으로 구속받고 성령에 의한 중생을 입은 사람은 끝날까지 하나님께서 그 믿음을 지켜주신다. 물론, 완전한 성화에 이르지 못한 그들은 때로 시험에 빠지며 죄를 범하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그 어떤 세력도 그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완전히 분리시키지는 못한다. 그리고 하나님의 은총의 역사로 인해 반드시 영원한 구원에 이른다(요6:39; 10:28; 빌1:6). |
[네이버 지식백과] (교회용어사전 : 교리 및 신앙, 2013.9.16, 생명의말씀사)의 내용을 편집함.